[ 애통하는 자 – 사순절묵상10 ](3월19일, 월)

애통하는 자가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5:3).

 

예수님의 팔복 중에 두 번째가 “애통하는 자”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 시대에 절실한 우리의 마음 자세를 표현하고 계십니다.

“애통하는 자”라는 원어는 헬라어로 “호이 펜둔테스”로서 죽은 사람에 대하여 애도하는 사람 또는 자신과 타인의 죄에 대한 결과를 탄식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자신과 타인의 죄에 대하여 탄식하며 회개하는 자를 두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의 죄에 대하여 눈물을 흘리며 마음을 찢기를 원하십니다. 죄로 물든 우리의 마음을 회개의 눈물로 씻지 않고는 결단코 주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치유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 단어 “미투(Me too)”는 “나 역시 성폭행을 당했다”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고발형태의 문장입니다. 가해자를 드러냄으로 잘못의 지탄을 받게 하지만 정작 그 가해자가 얼마나 죄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며, 또한 피해자의 정신적 상처가 온전히 치유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십자가의 용서가 없이는 상처난 마음이 치료받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불행히도 성폭행이 알려지는 순간 가해자는 수치심과 괴로움으로 어디로 도피하든지 자살의 길을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상스럽게도 상처와 아픔을 움켜지고 성폭행을 알렸던 피해자가 오히려 가해자처럼 언론의 뭇매를 맞는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언론의 선도가 아니라 자기 이익추구의 수단으로 삼는 작태가 한심스럽기까지 합니다. 한국에서 작금의 일들은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의 연속입니다. 근본적인 치유책이 없는 더 큰 상처들만 남기는 정죄, 자기파괴, 복수의 소용돌이가 되지 않을까 염려가 됩니다.

 

예수님의 “애통하는 자”는 이 때에 너무도 필요한 예언적인 경고이며 간절한 부탁이기도 합니다. 이런 면에서 “아이투(I too)” 운동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나 역시 죄를 지었습니다.”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는 회개와 애통의 운동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마4:17)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회개하라”는 뜻은 죄로부터 돌이켜 하나님께로 향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로 돌아서서 가기 위해서는 단호히 죄를 끊어버리지 않으면 안됩니다. 죄를 끊겠다는 단호한 자세는 곧 회개입니다. 애통하는 것은 눈물로 죄사함을 간청하는 회개의 뼈아픈 농도를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애통하는 자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라고 말씀하셨는데 “위로”라는 말은 “곁으로”라는 단어와 “부른다”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 거하시고 함께 동행하기를 원하시는 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애통할 때 하나님은 죄사함의 위로를 주십니다. 동거하는 위로를 주십니다. 세상을 당당하고 승리롭게 살아가는 위로를 주십니다. 마음의 상처가 치료받고 소망의 내일이 보장되는 위로를 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동안 우리의 위로자가 되심을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요14:16). 그리고 영원한 천국에서 우리의 눈물을 씻어주시며 위로하실 것이니 찬양을 올립니다(계7:17). 오늘날 우리에게 애통의 마음이 너무 무디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양심이 화인맞은 자처럼 추악한 우리의 죄에 대하여 예민한 부담감과 양심의 괴로움이 사라지고 회개할 줄 모릅니다. 남의 눈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나의 눈속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하는 어리석음이 있습니다. 이는 애통의 마음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마음을 찢고 하나님 앞에 부르짖을 수 있는 애통의 심령을 달라고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신앙인들이 애통하는 회개의 눈물을 원하십니다. 이를 통하여 세상에 대하여, 죄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안타까와할 수 있고 결국은 주님과 깊이 거룩한 교제와 동행의 은혜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통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못한 죄, 이웃을 사랑하지 못한 죄에 대하여 마음을 찢고 애통하는 것이 남을 향하여 손가락질만 하는 세상, 분열과 아픔을 극대화하는 이 사회에 교회와 성도가 보일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이며 치유책입니다.

 

시카고포도나무교회 김경환목사